주요 수산 선진국, 청정해역 브랜드로 프리미어 시장 진출 전략 추진

주요 수산 선진국, 청정해역 브랜드로 프리미어 시장 진출 전략 추진

 

 

 최근 글로벌 수산 시장에서는 선진국형 수출 브랜드화 전략으로 기존의 수산물 공급 경로를 바꾸어 놓고 있다.

- 기존의 일반적인 수산물 공급 패턴은 개도국이 주요 수출국으로 수산물 원물을 선진국에 공급하는 형태였다.

- 그러나 최근 노르웨이를 필두로 하여 영국, 캐나다 등 선진국의 수산물 수출이 개도국을 능가하면서 선진국 주도형 공급 경로로 재편되고 있다. 2016년 국가별 연간 수산물 수출 성장률을 살펴보면 중국이 3%, 베트남이 2%인 반면, 스웨덴 21%, 노르웨이 18%, 덴마크 15%, 영국 11%로 선진국의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선진국들은 일부 품목에 집중하여 청정 해역 이미지를 부각하고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하는 등 전략적인 수출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 노르웨이는 연어·고등어·대구 등을 중심으로 노르웨이의 차고 깨끗한 바다가 가족의 식탁 위로 공급된다는 차별화 된 이미지를 홍보하고 있다. 또한 연어 소비 촉진을 위해 수산물 손질법을 홍보하고, 국가별 소비 습관을 고려한 레시피를 개발·확산시키고 있다.

- 캐나다의 Nova Scotia는 최근 약 850개 지역 업체 간 공동 브랜딩을 통해 랍스터, 대게, 가리비 등을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판매하고 있으며 차고 깨끗한 대서양 바다를 보유한 지 역적 특색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MSC1) 인증과 연계하여 프리미엄 수산물 이미지를 홍보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들은 전문 마케팅 보드의 설치·운영을 통해 수출을 더욱 전략화 하고 있다.

- 노르웨이는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orwegian Seafood Council, 이하 NSC)라는 전문 마케팅 보드를 설립하여, 현재 12개 수출대상국 현지에 해외 사무소를 설치하고 시장정보 조사, 마케팅·PR 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NSC는 노르웨이 내 수출업자들이 매년 납부하는 면허비(연간 약 200만원 상당)와 수출세(일반어류1.05%, 연어·송어·고등어 등 전략품목 0.6%, 어유·어분 0.3%)로 예산을 지원받는다.

- 미국은 알래스카 주정부와 수산업체가 민관공동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으로 설립한 알래스카수산물마케팅협회(Alaska Seafood Marketing Institute, 이하 ASMI)가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 영국도 씨피쉬(Seafish)라는 마케팅 기구를 설립·운영 중이며, 전체 예산 중 약 80% 가량은 수산물 소비세(연어, 송어, 가공품 제외) 등으로 지원 받고 있다. 씨피쉬는 주로 수산물 소비 촉진(Fish is the Dish), 업계 홍보 활동 등을 하며 브렉시트 등 주요 이슈에 있어 업계를 대변한 의사결정 역할까지 맡고 있다.

 

 우리나라도 성공적인 수산물 수출 브랜드의 정착을 위해 전략적 품목 선택, 브랜드 이미지 개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거버넌스 구축 등 선진국의 성공 비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수산물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리 수산업이 갖고 있는 잠 재력과 차별화 된 가치가 무엇인지 면밀하게 분석해 봐야 할 것이다.

 

문석란 수산연구본부 수산정책연구실 연구원

(srmoon@kmi.re.kr/051-797-4574)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