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제3의 복병 ‘환율’ Why the Chinese yuan is falling - Seafood News

·중 무역전쟁3의 복병 환율’ 시리즈 

(Rising dollar, market glut cut Vietnam’s shrimp export value)

 

 

 “·중 무역 전쟁 지속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여파로 세계 환율 및 증시는 급격한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양국의 갈등 관계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으로 분류되는 달러의 특성이 반영되면서미국 달러 가치는 6월을 기점으로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달러/원화는 1달러 1,066(2018년 6월 7)에서 1,144(2018년 10월 29)으로 상승하였으며최근 수출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의 경우 동일 기간 1달러 22,800동에서 23,301동까지 상승했습니다.

 

 “베트남 등 주요 수산물 수출국은 미국 달러 가치 상승을 위기 극복의 기회로 삼고 있다

 

 베트남은 세계 제3대 새우 수출국 중 하나이나최근 세계 새우의 초과 공급 및 주요 수입국들의 세이프가드 조치 등으로 새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 가량 하락(2018년 3분기 누적)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의 달러 가치 상승은 베트남 새우 수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VASEAP 측근의 한 관계자는 미국의 달러 가치 상승이 다음달에도 이어진다면베트남의 새우 수출액은 전년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 시장 조사(하노이하이퐁결과하이퐁의 한 수입업체는 ·중 무역 전쟁의 관세 부과로 인해특정 품목 수출에 있어 혜택을 얻고 있기 보다는 환율상 얻는 혜택이 더 크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중 무역전쟁3의 복병 환율’ 시리즈 

(Why the Chinese yuan is falling)

 

 

 “태국 등의 주요 원료 수입국위안화 약세를 저렴한 원료 확보의 기회로 삼고 있다

 

 미국의 달러 가치 상승으로 주요 수산물 수출국들이 미국 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반면중국 시장으로는 위안화의 가치가 하락하면서주요 수입국들이 중국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한 사례로는 태국을 꼽을 수 있습니다태국은 세계 최대 참치통조림 회사를 보유한 국가로원료용 참치(가다랑어황다랑어)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태국참치산업협회(TTIA)는 이번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중국 위안화 가치 하락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중국산 참치 원료를 수입할 수 있는 기회로 내다봤습니다.

 

 “환율은 수산물 교역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관세를 중심으로 수산물 교역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던 미·중 무역 전쟁은이에 그치지 않고 환율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교역 시장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의 환율이 반대 방향으로 치달으면서양국 소비자들의 수입산 수산물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졌습니다미국 소비자들의 경우 달러 강세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수입산 수산물 소비가 가능한 반면중국 소비자들은 위안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비싸게 수입산 수산물을 소비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환율 변동은 제3의 국가들로 하여금 전략상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습니다베트남과 같은 주요 수출국의 경우 미국을 수출 확대의 기회로 삼는 반면태국의 경우 역으로 중국을 대상으로 저렴한 수산물을 수입하는 공급처로 삼고 있습니다.

 

 이처럼 환율 변동은 교역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인이며실질적으로 한국산 수산물 수출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중 양국간의 갈등 수준에 따라 수시로도 변동될 수 있는 만큼이를 예의주시하며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 seafoodnews

목록으로